신들의 황혼(Götterdämmerung) - 바그너 니벨룽의 반지 4편
드디어 마지막 편!
<1막>
하겐 역이 하겐스럽지 않다. 너무나 점잖은~
군터는 기생 오라비 같고. 혹은 게슈타포 같기도.
군터는 기생 오라비 같고. 혹은 게슈타포 같기도.
하겐이 꾸민 간계의 종점은, 반지는 하겐의 것이라는 건데...
하겐은 바로 알베리히의 아들!
(알베리히의 아들이 어떻게 군터의 이복동생인지 이해가 안됨.)
하겐은 바로 알베리히의 아들!
(알베리히의 아들이 어떻게 군터의 이복동생인지 이해가 안됨.)
<2막>
이야기의 전개가 빠른 2막.
흥미진진함.
이 모든 게, 군터와 함께 궁으로 온, 브륀힐데가 지그프리트의 손에 끼워져 있는 반지를 보고는, 이거 뭔가 이상하고... 여기에는 간계가 있음을 짐작하고는 모두를 의심하기 시작하면서, 모든 등장인물들은 멘붕이됨. 이 간계의 설계자인 하겐만 빼고.
결국 지그프리트는 또 다른 맹세 - 만약 자신이 결백하지 못하다면(브륀힐데에게와 군터에게) 하겐의 창날이 자신을 찌르리라 맹세 - 를 하게 된다.
2막의 교훈: 맹세를 함부러 하지 말자. 아니, 맹세는 하지 않는 게 상책.
<3막>
지그프리트가 죽은 후, 반지를 놓고 하겐과 군터... 서로 자기가 반지를 차지한다고 다투는데, 사람이 얼마나 그럴싸하게 저신을 대변하게끔 상황을 해석하고 궁색한 핑계를 댈 수 있는지를 하겐과 군터로부터 알 수 있다. 현실에서도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런 '시나리오'가 곧잘 만들어진다. 정치권은 말할 것도 없고, '정치' 행위를 하는 모든 조직과 집단에서는.
<기타>
흥미진진함.
이 모든 게, 군터와 함께 궁으로 온, 브륀힐데가 지그프리트의 손에 끼워져 있는 반지를 보고는, 이거 뭔가 이상하고... 여기에는 간계가 있음을 짐작하고는 모두를 의심하기 시작하면서, 모든 등장인물들은 멘붕이됨. 이 간계의 설계자인 하겐만 빼고.
결국 지그프리트는 또 다른 맹세 - 만약 자신이 결백하지 못하다면(브륀힐데에게와 군터에게) 하겐의 창날이 자신을 찌르리라 맹세 - 를 하게 된다.
2막의 교훈: 맹세를 함부러 하지 말자. 아니, 맹세는 하지 않는 게 상책.
<3막>
지그프리트가 죽은 후, 반지를 놓고 하겐과 군터... 서로 자기가 반지를 차지한다고 다투는데, 사람이 얼마나 그럴싸하게 저신을 대변하게끔 상황을 해석하고 궁색한 핑계를 댈 수 있는지를 하겐과 군터로부터 알 수 있다. 현실에서도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런 '시나리오'가 곧잘 만들어진다. 정치권은 말할 것도 없고, '정치' 행위를 하는 모든 조직과 집단에서는.
<기타>
- 눈에 띄는 가수가 없다. 그나마 구트르네, 참 천진난만하게 나옴. 그리고 지그프리트는 여전히 바보같은 연기를 순진하게 잘한다.
- 르파주의 무대는 뒤로 갈 수록 점점 더 세련되고, 24개의 기둥은 무대를 표현하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이 듦.
<한편>
- 이 라인의 황금부터 신들의 황혼까지, 4편을 축약해서 한 편의 가극으로 재탄생시킬 용감하고 위대한 작곡가 어디 없을까? 너무 길다. 이 메트 시리즈 4폄만 해도 총 15시간이 넘는다.